학습도움반의 모든 것
15년 차 특수교사 반창고쌤의 초등 6년 완전 정복 솔루션
  • 지은이
  • 발행일
  • 브랜드명
  • 페이지
  • 정가
  • ISBN
  • 이진구
  • 2025.01.02
  • 청림Life
  • 360쪽
  • 20,000원
  • 9791193842256
도서 소개

발달장애, 학습장애, 정서장애, 느린 학습자, ADHD 등

다양하게 배우는 아이들을 위한 초등 생활 바이블


초등학교 적응부터 사회성, 생활 습관, 학습 전략까지,

아이의 6년을 바꿔 줄 15년 차 특수교사의 핵심 교육 노하우 대공개!


최근 사회성과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면서 학습도움반(특수교육반)에 대해 알고 싶어 하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다. ‘우리 아이가 학교에 잘 적응할 수 있을까?’, ‘이제 겨우 2학년인데 학습도움반에 보내는 게 이르진 않을까?’, ‘선생님이 학습도움반을 고려해 보라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 등 신뢰할 만한 정보에 목마른 것이 사실이다.


『학습도움반의 모든 것』은 선생님들의 고민 상담자이자 학부모들 사이에서 입소문 난 15년 차 특수교사가 다양하게 배우는 아이들을 위해 펴낸 초등 생활 백과이다. ‘다양하게 배우는 아이’란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아이를 통칭하는 말로, 발달장애, 학습장애, 정서장애, 느린 학습자, ADHD, 자폐 스펙트럼 등 학교생활과 학습에 도움이 필요한 아이라면 누구나 심사를 통해 선정될 수 있다.


책은 예비 초등생 부모부터 학습도움반으로 옮기는 것을 고민 중인 초등 중·저학년 학부모까지, 부모들이 궁금해하는 학습도움반의 모든 것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먼저 학습도움반의 1년 커리큘럼을 큰 흐름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소개하고, 각 과정마다 부모와 아이가 챙겨야 할 부분을 하나씩 체크한다. 또한 초등학교 적응부터 사회성, 생활 습관, 학습 전략까지, 15년 차 특수교사의 핵심 교육 노하우를 꼼꼼히 담아, 우리 아이 속도와 방향에 맞춘 초등 6년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다.

목차

머리말
시작하기 전 Q&A

Part 1. 아이의 학교생활을 돕는 1년 흐름 알기

1장. 새 학년 전부터 학부모는 움직입니다
- 학교 적응 시간
2장. 연간 교육 과정을 알면 1년이 바뀝니다
- 가장 중요한 첫 단추, 3월 과정
- 교류와 소통이 있는 4월 과정
- 학교생활의 안정기, 5월 과정
- 꺼진 안전 다시 보는 6월 과정
- 성장을 기록하는 7월 과정
- 재적응을 위한 8, 9월 과정
- 체험으로 배우는 10월 과정
- 학습이 무르익는 11월 과정
- 학년의 끝과 시작인 12, 1월 과정

Part 2. 긍정적인 습관은 아이의 평생 친구입니다

1장. 학습을 이끄는 습관의 힘
- 앉는 자세만 바꿔도 학습이 달라진다
- 정리 정돈의 비결
- 바른 글씨 쓰기 비법
2장. 건강을 지키는 첫걸음: 위생과 안전 습관 마스터하기
- 화장실 이용도 배워야 잘 쓴다
- 작은 습관이 만드는 큰 차이, 손 씻기
- 건강한 성교육, 어떻게 시킬까
3장. 바른 식사 습관 정복하기
- 학교 식사의 정석: 바르게 식사하기
4장. 긍정적인 행동 습관 기르기
- 아이들은 왜 의미행동을 할까

Part 3. 다양하게 배우는 아이들을 위한 교과 공부 잘하는 법

1장. 성공적인 학습을 위한 일곱 기둥
- 공부의 핵심이 되는 주의 집중
- 목표, 세우면 이루어진다
- 주인공의 시선 갖기
- 부정적인 결과 처리하기
- 기억력을 높이는 스마트한 방법
- 생각을 지배하는 메타인지의 힘
- 잠든 창의력을 깨우는 방법
2장. 국어가 쉬워지는 기초 다지기
- 듣기와 말하기
- 읽기
- 쓰기
- 문법, 문학, 매체
3장. 수학이 쉬워지는 기초 다지기
- 수와 연산
- 변화와 관계
- 도형과 측정
- 자료와 가능성

글을 마치며

책 속으로
수업 시간에 자기 생각을 써 보라고 하는데, 글자조차 제대로 쓸 수 없다면 아이의 마음은 어떨까요? 매 수업 시간이 외국에 있는 학교에서 공부하는 기분일 겁니다.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고 자존감이 떨어지겠지요. 아이가 스스로 성장할 때까지 마냥 기다리면 안 됩니다. 이른 시기에 특수교육을 받으면 학습과 학교생활에서 체계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진짜 교육은 아이의 성장과 자존감 향상으로 이어져요. 뒤늦게 저를 찾아온 많은 학부모들이 예산 지원, 교육 방법, 행동 지원, 특수교육 등 관련 정보를 듣고 그제야 답답함을 풀곤 합니다.
--- p.6

특수교육 대상자라는 말에 큰 거부감을 가진 학부모들이 있습니다. 제가 아이들에게 학습도움반을 소개할 때 하는 비유가 있습니다. 학습을 완성하는 계단이 있다고 하죠. 대부분의 아이는 나름의 보폭으로 계단을 오르지만 어떤 아이들은 계단이 너무 높아서 한 발도 올라갈 수 없습니다. 어떻게 하면 될까요? 그때는 계단 사이에 ‘작은 디딤돌’을 두면 누구나 똑같이 학습의 계단을 오를 수 있습니다. 시간의 차이가 있을 뿐이에요. 작은 디딤돌이 특수교육이고 특수교사이며 학부모라고 생각해요. 아이가 가질 수 있는 교육 권리를 지켜 주세요.
--- p.46

이때 아주 중요한 점이 하나 있어요. 아이에 대한 정보를 전달할 때는 부정적인 표현보다는 바라는 점을 이야기하는 것이 좋아요. 교사가 은연중에 ‘아, 이 학생은 ㅇㅇㅇ을 못하는 아이’라고 낙인을 찍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예를 들어 “제 아이가 내성적인 성격이라서 자기 의견을 제대로 못 낼까 걱정이에요.”라고 말하면 어떻게 될까요? 약간 내성적인 모습만 보여도(다른 아이도 그 정도의 모습은 보임에도) ‘역시 내성적이네’라고 생각할 수 있어요. 그렇다면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요? “아이가 친구들 앞에서 발표하는 경험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아직 발표 경험이 적어서 혹시 난감한 상황에 놓이면 도움 부탁드립니다.”라고 말해 보세요.
--- p.58

착석은 모든 학습의 토대가 되는 습관입니다. 다양하게 배우는 아이 중에는 앉는 습관이 부족해서 공부나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문제가 생기는 일이 많답니다. 습관 형성을 위해 부모는 두 가지를 생각해야 해요. 첫째, 목표를 분명히 합니다. 목표가 ‘의자에 바르게 앉는 습관 기르기’라면 책상에서 아이가 좋아하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해 주세요. 색칠하기, 스티커 붙이기, 퍼즐 맞추기, 보드게임 하기, 장난감 가지고 놀기, 영상 보기 등 다양한 활동을 제공해요. 둘째, 아이의 착석 시간을 기록합니다. 아이가 1~2주일 동안 의자에 앉아 있는 시간을 재고 평균 시간을 알아내요.
--- p.135

듣는 레벨에 따라 대처법도 다릅니다. 복잡한 지시나 설명을 이해하지 못하는 아이는 청각 정보가 많으면 머리가 복잡해요. “먼저 체육관을 세 바퀴 돌고, 그다음에 2명씩 짝을 지어 줄넘기를 스무 번 해 보세요.”라고 하면 체육관 세 바퀴만 알아듣고 이후는 이해하지 못해요. 이럴 때는 정보를 쪼개서 하나씩 알려 주거나 그림 단서, 동작 및 표정 단서로 청각 정보를 보완해야 해요. 여러 명이 말할 때 이해하지 못하는 아이는 불필요한 소리를 차단하면서 특정 청각 정보에 집중하는 게 쉽지 않아요. 이럴 때는 다양한 상황에서 대화를 나누는 경험을 가지고, 필요한 정보를 찾아 모으는 듣기 훈련을 합니다.
--- p.264

다양하게 배우는 아이의 상당수가 변화와 관계 영역을 유독 어려워한다고 느꼈어요. 규칙과 관계를 꾸준히 관찰하다가 ‘아하!’라는 깨달음 단계에 도달하는 건 쉬운 일이 아니에요. 아이들이 틀리는 유형을 보면 대부분 두 가지입니다. 첫째, 변화는 감지하지만, 그 안에서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아차리기 힘들어해요. 둘째, 규칙을 알게 되면 해당 방법으로만 적용하는 모습을 보여요.
--- p.331
저자 소개

저 : 이진구


반!할 만한 반전이 있고, 창!의성을 사랑하며, 고!퀄리티 도전정신을 추구하는 초등 특수교사입니다. 총 누적 2만 명 이상의 교사들이 참여하는 비영리법인 미래교실 네트워크에서 주번교사로 활동하며, 인천 지역 프로젝트인 ‘미래교실을 찾는 샘(미.찾.샘)’에서 미래교육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교육부 위촉 교실혁명 선도교사로서 AI 디지털교과서의 활용을 알리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그밖에 수업 노하우를 공유하는 교육플랫폼 ‘피클’ 선도교사, 실천 중심의 특수교사 모임을 이끄는 리더 등 아이들의 교육을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banssam119
유튜브|쉬운초등학습
블로그|blog.naver.com/banssam119

출판사 서평
조금 서투를 때, 조금 느릴 때, 조금 산만할 때…
미리 알고 준비하는 학습도움반 1년 로드맵


최근 통계 자료를 보면, 학령기 인구는 계속 감소하고 있지만 다양하게 배우는 아이들은 점차 증가하는 추세다. ‘다양하게 배우는 아이’란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아이를 통칭하는 말로, 신체장애나 발달장애가 있는 아이는 물론이고, 공부에 어려움이 있는 느린 학습자와 학습장애 아이, 그리고 ADHD, 폭력성, 정서장애 등의 문제로 사회적 도움이 필요한 아이가 모두 포함될 수 있다.

즉, 학습도움반은 장애인 등록과는 별개로 일상생활과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아이라면 누구나 심사를 통해 지원받을 수 있는 교육 제도이다.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이 늘어나면서 신청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는 상황이지만, 그동안은 이에 대한 믿을 만한 정보를 찾기가 어려웠다.

『학습도움반의 모든 것』은 선생님들의 고민 상담자이자 학부모들 사이에서 입소문 난 15년 차 특수교사인 저자가 다양하게 배우는 아이들이 초등학교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집필한 책이다. 학습도움반의 1년 과정을 큰 흐름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소개하고, 각 과정마다 아이와 학부모가 챙겨야 할 것이 무엇인지 자세히 알려 주어 실용성을 높였다. 아직 예비 초등생 부모부터 학습도움반 신청을 고민하는 초등 중·저학년 부모까지, 최선의 선택을 위한 알짜배기 정보가 가득하다.

초등 때 반드시 잡아야 할 국어와 수학,
15년 차 특수교사의 노하우가 집약된 단계별 공부 전략


오랫동안 교육 현장에서 몸담아 온 저자는 아이를 위해서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 모르는 학부모를 자주 만난다고 고백한다. 학교 수업을 따라가지 못해도 ‘아이가 곧 잘하겠지’라는 생각으로 3, 4학년이 될 때까지 그냥 두는 경우를 종종 본다는 것이다.

많은 부모들이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질 거라고 생각하지만, 마냥 기다리는 것과 아이를 믿고 기다리는 것은 분명 다르다. 필요한 특수교육을 제때 받으면 학습과 학교생활에서 체계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진짜 교육은 아이의 성장과 자존감 향상으로 이어진다.

특히 국어와 수학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다양하게 배우는 아이들의 대부분은 국어 능력이 부족해서 다른 교과를 따라가기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만큼 국어는 모든 교과의 기본이 되는 도구 교과이다. 또한 수학은 생활 곳곳에서 활용되는 실용 학문으로, 나선형으로 누적되는 과목의 특징상 초등학교 때 반드시 기초 개념을 잡아야 한다. 이에 저자는 읽기, 쓰기, 수와 연산, 도형과 측정 등 국어와 수학의 내용을 세분화시킨 뒤, 각 영역별로 어떻게 공부해야 좋을지 가이드를 제시한다. 15년 차 특수교사의 노하우가 집약된 단계별 공부 비법을 만나 보자.

진도 느린 아이를 위한 맞춤 학습 놀이 45가지
놀이 영상 및 활동지 도안 QR코드 수록


성공적으로 학습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려면 학습의 기본이 되는 태도와 마인드 또한 몸에 배어 있어야 한다. 이에 저자는 주의 집중, 목표 설정, 기억력 강화, 메타인지 등 학습에 필요한 능력을 7가지로 압축하고, 각각의 능력을 어떻게 기를 수 있을지 그 이론과 실천법을 소개한다.

예를 들어 저자는 다양하게 배우는 아이들이 가장 취약한 것이 창의력이라고 말한다. 대체로 다양하게 배우는 아이들은 느리게 배우는 편이기 때문에 지식 위주의 학습을 강조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다 보니 창의적인 정보를 경험하기 힘든 인풋의 문제가 나타난다는 것. 동시에 창의력을 발휘할 기회가 적고 표현하고 싶어도 너무 어려워서 포기하게 되는 아웃풋의 문제도 있다. 이에 저자는 창의성에 대한 이론을 베이스로 하여 창의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공하며, 부모가 아이와 함께 집에서 해 볼 수 있는 학습 놀이를 알려 준다.

이런 식으로 저자는 다양하게 배우는 아이들이 가장 어려워하거나 필요로 하는 부분을 짚어낸 뒤, 공부 역량에 도움이 될 만한 45가지의 학습 놀이를 책에 담았다. 그중 난도가 높은 놀이나 활동지가 필요한 놀이는 QR코드를 수록해서 누구나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의자 잘 앉는 법부터 손 씻기 훈련까지,
부모와 아이, 교사 모두를 위한 안심 초등 생활


초등학교는 단체 생활을 배우고 적응해 나가는 사회적 공간이다. 그렇기 때문에 학습 영역 외에, 부모와 선생님들이 신경 써야 할 또 다른 영역은 학교생활에 얼마나 잘 적응하고 친구들과 잘 어울리는지 하는 부분이다. 상당수 아이들이 기초적인 생활 습관이나 예절을 몰라서 오해를 불러일으키기도 하고, 친구의 관심을 얻고 싶어서 자기중심적인 행동을 할 때도 있다. 예를 들어 대변기 칸을 주먹으로 쾅쾅 두드리다가 싸움이 벌어지고, 친구가 비켜 달라고 하는데 가만히 서 있어서 오해를 산다.

선생님으로서는 할 수 있는 일이 제한적이어서 고민이고, 부모로서는 아이한테 관심이 없는 것 같아서 서운해하다가, 결국 서로에 대한 불신과 원망만 늘어가는 게 현실이다. 그래서 『학습도움반의 모든 것』은 학교에서 꼭 필요한 습관을 기를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했다. 위생, 안전, 식사, 예절 등 아이가 반드시 알아야 할 핵심 습관을 안내하고, 부모와 교사가 한 팀이 되어 단계별로 스텝을 익힐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법을 소개한다. 이런 긍정 습관들이 잘 자리 잡게 되면, 불필요하게 쓰이는 에너지를 학습으로 집중시킬 수 있으므로, 초등 6년간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줄 것이다.
CONTACT
주소
서울시 성동구 아차산로 17길 49, 1009호, 1010호(생각공장 데시앙플렉스)
TEL
02-546-4341
SNS
  • 블로그 아이콘
  • 네이버 포스트 아이콘
  • 인스타그램 아이콘
  • 페이스북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