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위한 하루 한 줄 인문학
내면의 힘이 탄탄한 아이를 만드는 인생 문장 100
  • 지은이
  • 발행일
  • 브랜드명
  • 페이지
  • 정가
  • ISBN
  • 김종원
  • 2024.02.07
  • 청림라이프
  • 304쪽
  • 17,000원
  • 9791198161482
도서 소개

똑똑하고, 지혜롭고, 자기 주도적인 아이에게 필요한 모든 것!
읽고, 쓰고, 말하는 특별한 인문학 수업이 돌아왔다

* 5년 동안 사랑받은 자녀교육 분야 스테디셀러의 개정판
* 30만 부모들의 멘토, 김종원 자녀교육의 시작점
* 쉽고 실용적이며 일상에서 활용 가능한 5단계 인문학 수업


30만 부모들에게 자녀교육 대원칙을 전해온 김종원 작가의 대표작이자, 인문학 자녀교육 열풍을 불러일으킨 『아이를 위한 하루 한 줄 인문학』이 돌아왔다. 저자는 앞서 『부모 인문학 수업』으로 부모가 아이에게 전해야 할 인문학적 소양을 전했고, 『우리 아이 첫 인문학 사전』으로 아이의 가치관과 태도를 만드는 단어를 소개했다. 『아이를 위한 하루 한 줄 인문학』은 저자가 부모와 아이 모두를 위해 쓴 책으로, 출간 이후 5년 동안 독자들에게 사랑받은 자녀교육 분야 스테디셀러이다. 이번 개정판에는 지난 5년간 바뀐 우리 사회의 모습을 반영한 내용과 더불어 아이와 부모가 배운 것을 정리하고 자신의 생각을 글로 써볼 수 있는 ‘아주 특별한 인문학 글쓰기 포인트’를 추가했다.

육아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이 각종 콘텐츠에 쏟아지면서 부모들의 고민은 이전보다 더 다양해졌다. 이제는 공부를 잘하는 것뿐만 아니라 자존감, 회복탄력성, 정서 지능, 자기 주도력 등을 함께 키워주려 노력한다. 이 책이 처음 출간되었던 2018년의 부모와 지금의 부모가 마주한 고민의 내용은 조금 다를 수 있지만, 그 본질은 다르지 않다. 부모의 모든 고민은 ‘어떻게 하면 아이를 잘 키울 수 있을까?’로 귀결되기 때문이다. 새롭게 개정된 『아이를 위한 하루 한 줄 인문학』은 시대를 초월하는 고전의 지혜가 담긴 인문학에 그 해답이 있음을 다시 한번 보여준다.

‘하루 한 줄 인문학’은 수많은 고전을 분석하고 위인들의 교육법을 연구해온 저자가 직접 쓴 인생문장 약 100개를 부모와 아이가 함께 읽고, 필사하고, 느낌을 이야기하는 과정으로 이뤄진다. 쉽고 단순하지만 밀도 있는 인문학 공부를 통해 아이는 자기 생각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조리 있게 말하는 표현력을 지닌 아이로 거듭날 수 있다. 인문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핵심 능력인 글쓰기·말하기 능력은 그 어떤 위험에도 아이를 지켜줄 수 있는 단단한 방패와 같다. 많이 읽고 쓰고 말해본 경험이 많은 아이일수록 어려운 공부와 도전 앞에서도 두려워하지 않을 수 있다. 하루 10분 정도만 투자해도 충분하다. 잠깐 스마트폰을 내려놓고, 지난 5년간 10만 명의 부모가 극찬한 ‘특별한 인문학 수업’을 아이와 함께 시작해보자. 

목차

개정판 서문_세월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인문학의 가치에 대하여
프롤로그_‘하루 한 줄 인문학’으로 완성하는 아이의 근사한 인생
‘하루 한 줄 인문학 필사 노트’ 활용하기

1부 도약 준비 : 다지고 세운다

자신의 장점과 가능성을 제대로 파악하는 아이
청소년 범죄로부터 아이를 보호하는 방법
내면의 힘이 강한 아이로 키우는 방법
새로운 생각을 자극하는 괴테의 독서법
관찰력과 창조의 영감을 길러주는 메모법
기품 있는 아이로 만드는 가치관 교육
내면의 힘을 길러주는 읽고 쓰고 말하는 인문학
* 아주 특별한 인문학 글쓰기 포인트

2부 인풋 쌓기 : 보고 느낀다

사색하며 성장하는 아이로 키우는 독서법
아이의 인생 문장 필사 : 오랜 사색이 창의성을 이룬다
아이의 재능을 깨우는 결정적인 순간
아이의 인생 문장 필사 : 모든 아이에게는 잠재력이 있다
공감력과 배려심을 키우는 최고의 방법
아이의 인생 문장 필사 : 타인을 위한 진정한 배려는 무엇인가
독창성을 길러주는 릴케의 글쓰기
아이의 인생 문장 필사 : 시를 쓰는 마음, 기다리는 마음을 배워라
몰입하며 발견하는 뉴턴의 사색법
아이의 인생 문장 필사 : 가장 귀한 단어 ‘인내’
자기 삶을 스스로 결정하는 아이는 몸가짐이 다르다
아이의 인생 문장 필사 : 자기 주도성은 세상을 대하는 태도에서 길러진다
불편을 참고, 주어진 환경에 감사하기
아이의 인생 문장 필사 : 나에게 도움을 주는 존재들을 생각하기
창조자들이 대상에 몰입하는 네 가지 방법
아이의 인생 문장 필사 : 내 삶을 제어하고 스스로 결정하는 것
챗GPT 시대, 아이에게 창조력이 필요하다
아이의 인생 문장 필사 : 아이에게 필요한 창조의 영감과 재료
공간과 사물을 연결하는 참신한 생각
아이의 인생 문장 필사 : ‘무엇을 놓느냐’가 공간의 쓰임을 결정한다
* 아주 특별한 인문학 글쓰기 포인트

3부 아웃풋 끌어올리기 : 제대로 말하고 쓰고 듣는다

아이를 설득과 소통의 대가로 만드는 말 공부
아이의 인생 문장 필사 : 한 번 더 생각하고 말하는 아이
부모의 언어 능력이 아이의 인생을 바꾼다
아이의 인생 문장 필사 : 부모의 언어는 아이가 살아갈 정원이다
아이의 꿈을 존중하는 말 한마디의 힘
아이의 인생 문장 필사 : 부끄러움을 자랑스러움으로 바꾸는 말
정중하게 자신의 진심을 전하는 언어 훈련법
아이의 인생 문장 필사 : 올바른 언어를 구사하는 아이의 비결
성격이 급한 아이를 차분하게 하는 말과 글
아이의 인생 문장 필사 : 기다림의 소중함을 알려주자
아이의 인생을 원하는 대로 끌고 가는 말버릇
아이의 인생 문장 필사 : 아이에게 자신감을 주는 말버릇
세상에 흔들리지 않고 자기 생각을 만드는 법
아이의 인생 문장 필사 : 스스로 생각하는 아이는 휘둘리지 않는다
자기 생각을 조리 있게 말하고 쓰는 아이의 비밀
아이의 인생 문장 필사 : 남의 말이 아닌, ‘자기 말’을 할 줄 안다는 것
매력적인 글을 쓰는 아이로 키우는 필사법
아이의 인생 문장 필사 :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방법
* 아주 특별한 인문학 글쓰기 포인트

4부 뛰어넘기 : 자기 주도적으로 선택하고 도전한다

누군가에게 배우는 공부는 한계가 있다
아이의 인생 문장 필사 : 스스로 배우는 아이를 만드는 다섯 가지 문장
적극적으로 삶을 이끄는 부모의 다섯 가지 공통점
아이의 인생 문장 필사 : 사랑받고 잘 자란 아이는 멈추지 않고 성장한다
세계 최고 부자들의 네 가지 선택 습관
아이의 인생 문장 필사 : 나에게 꼭 필요한 물건인가?
어떤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길을 찾아내는 아이
아이의 인생 문장 필사 : 나는 진짜 살아 있는 아이입니다
부모가 힘을 내면, 아이도 힘을 낸다
아이의 인생 문장 필사 : 가능성은 세상이 아닌 내가 결정한다
어떻게 하면 아이를 올바른 길로 이끌 수 있을까?
아이의 인생 문장 필사 : 올바른 마음을 가진 아이로 키우는 열 가지 조언
아이에게 ‘인맥’의 올바른 개념을 심어주어라
아이의 인생 문장 필사 : 인생에서 정말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선택받기 위해 애쓸 것인가, 선택하는 삶을 살 것인가
아이의 인생 문장 필사 : 자기 자신의 진정한 주인이 되어야 한다
새로운 도전 앞에서도 주눅 들지 않는 아이
아이의 인생 문장 필사 : 너는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사람이다
* 아주 특별한 인문학 글쓰기 포인트

5부 마음 내공 다지기 : 배우고 연결한다

아이의 재능에 날개를 달아라
아이의 인생 문장 필사 : 재능과 장점을 더 빛나게 하는 율곡의 문장들
배움의 과정을 사랑하는 아이로 키우는 법
아이의 인생 문장 필사 : 스스로 생각하고 응용하는 힘 기르기
‘나는 할 수 있다’는 확신이 창조력을 만든다
아이의 인생 문장 필사 : 창조는 도전이다
의식 있고 교양 있는 사람으로 성장하는 교육
아이의 인생 문장 필사 : 다른 사람의 기분을 생각하고 말하기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끝까지 마무리하는 아이
아이의 인생 문장 필사 : 인생에서 저절로 이루어지는 일은 없다
공부에 대한 의지를 끌어올리는 교육법
아이의 인생 문장 필사 : 인간이 배우는 이유는 무엇인가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주는 인문학
아이의 인생 문장 필사 : 혼자의 힘으로 당당하게 서라
과자 하나로 키우는 아이의 자제력
아이의 인생 문장 필사 : 견딜 수 없으면 아무것도 얻을 수 없다
아이의 삶을 지켜줄 ‘진짜 자존감’이란 무엇인가
아이의 인생 문장 필사 : 내가 소중한 만큼, 타인도 소중하다
* 아주 특별한 인문학 글쓰기 포인트

에필로그_최고의 교육은 부모가 아이를 사랑하는 마음이다 

책 속으로
‘하루 한 줄 인문학’은 아이에게 도움이 되는 ‘인생 문장’을 부모와 아이가 함께 읽고, 쓰면서 떠오른 느낌을 말하는 교육이다. 여기에서 말하는 ‘쓰기’란 ‘문장 필사’를 의미한다. 내가 인문학을 배우는 과정의 주제로 필사를 선택한 이유는 ‘인문학은 원래 혼자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혼자 인문학을 배우고 그것을 실천하려 할 때 비로소 나의 것이 된다.
--- p.12 「프롤로그_‘하루 한 줄 인문학’으로 완성하는 아이의 근사한 인생」중에서

책은 정복할 수 있는 대상이 아니다. 책은 예술적 안목을 단련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도구다. 다만, 음악과 그림처럼 그것을 충분히 즐긴 후에 내면에서 스스로 차오를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억지로 짜내지 말고, 저절로 우러나오게 하라.
--- p.43 「새로운 생각을 자극하는 괴테의 독서법」중에서

사람은 잘 모르는 누군가의 조언은 쉽게 받아들이지 않지만, 말이 아닌 행동은 그대로 보고 배운다. 말은 행동을, 행동은 내 삶을, 내 삶의 변화는 세상의 변화를 이끌어낸다. 우리는 작은 행동 하나로 수많은 사람의 가치관을 아름답게 변화시킬 수 있다. 그보다 더 멋진 일은, 어떤 상황에서도 분노하지 않고 타인을 배려하면서도 자신의 감정을 제어하는 부모의 모습을 본 내 아이가 저절로 최고의 가치관 교육을 받게 된다는 사실이다. 아이의 가치관 변화는 결국 부모의 삶을 통해 시작되기 때문이다.
--- p.53 「기품 있는 아이로 만드는 가치관 교육」중에서

필사는 마음이 남긴 흔적이다. 필체는 그 사람의 마음을 알 수 있는 귀한 증거다. 필체는 글의 모양이 아니라 글을 쓴 사람의 마음의 모양이기 때문이다. ‘글씨체’가 곧 ‘마음체’다. 아이와 함께 글의 모양과 움직임을 유심히 관찰하라. 필사의 또 다른 기쁨은 내 마음을 알게 된다는 데 있다.
--- p.62 「내면의 힘을 길러주는 읽고 쓰고 말하는 인문학」중에서

고마움을 모르는 아이는 성장해서 사물의 쓰임새와 사람의 생명을 우습게 아는 사람이 될 가능성이 높다. 지금은 사소하다고 볼 수도 있지만, 무서운 건 앞서 말했듯 ‘인생은 쌓인다’는 사실이다. 주변에 있는 작은 것 하나라도 아이가 그것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갖게 하라. 그게 바로 내 아이를 주어진 환경에 감사하는 아이로 키우는 최선의 방법이다.
--- p.108 「불편을 참고 주어진 환경에 감사하기」중에서

자신감과 자존감을 비슷한 의미의 단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데, 두 단어의 본질은 서로 정말 다르다. 일단 자신감의 크기는 쉽게 변한다. 어제 칭찬을 받고 충만한 자신감은 오늘 받은 지적에 금방 사라진다. 세상이 정한 수치나 성적, 칭찬과 격려에 반응하는 것이 자신감이라면, 자존감은 내면이 스스로 결정하며 형성된다. 사랑받고 자란 아이들의 자존감이 높은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자신을 향한 사랑의 크기가 곧 자존감의 강도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 p.284 「아이의 인생 문장 필사 : 혼자의 힘으로 당당하게 서라」중에서

부모가 귀찮다고 느끼는 것들, 초등학교에 입학한 아이와 함께 등굣길을 걷는 일도 길어야 2년이고, 이유식을 만들고 기저귀를 갈아주는 일도 길어야 3년이다. 또 궁금한 것을 묻고 또 묻는 아이의 질문에 답해주는 일도 길어야 5년이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을 제대로 해주지 못했다는 자책감과 후회는 평생 사라지지 않는다. 아이에게 있어서 부모가 필요한 시기에 함께 걷고, 식사하고, 질문에 답해주는 것만큼 좋은 교육은 없다.
--- p.302 「에필로그_최고의 교육은 부모가 아이를 사랑하는 마음이다」중에서
저자 소개

김종원


한번 사는 인생,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당신이 많은 것을 담고자 한다면,
인생은 백 개의 주머니를 갖고 있다."

니체의 말처럼 모두의 인생은 풍성하다. 다만 그것을 인간이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을 뿐이다. 세상에 인생을 두 번 경험하는 사람은 없다. 이에 저자는 좀 더 농밀한 인생을 살아야 한다는 생각에, 지난 15년 이상 고 이어령 선생과 대담을 나누고 대문호 괴테를 치열하게 연구한 끝에 얻은 지성의 눈으로 니체를 바라보았다. 이에 니체는 자신이 말한 것처럼 삶을 구성하는 백 개의 주머니를 다루는 방법을 전수했으며, 그는 15년 넘게 단련한 지성의 눈으로 그것을 가장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써냈다.

지은 책으로는 『66일 공부머리 대화법』 『글은 어떻게 삶이 되는가』 『원래 어른이 이렇게 힘든 건가요』 『문해력 공부』 『부모의 말』 『부모 인문학 수업』 『아이를 위한 하루 한 줄 인문학』 등 90여 권이 있다. 현재 다양한 온라인 채널과 강연, 그리고 아래에 소개하는 자신의 SNS를 통해서 매일 3편 이상 인문학적 영감을 일깨워 주는 글을 전하며 독자들과 활발히 소통하고 있다.

■ 인스타그램 @thinker_kim
■ 블로그 blog.naver.com/yytommy
■ 카페 cafe.naver.com/onedayhumanities
■ 카카오스토리 story.kakao.com/ch/thinker
■ 카카오톡채널 pf.kakao.com/_xmEZPxb
■ 페이스북 facebook.com/jongwon.kim.752 

CONTACT
주소
서울시 성동구 아차산로 17길 49, 1009호, 1010호(생각공장 데시앙플렉스)
TEL
02-546-4341
SNS
  • 블로그 아이콘
  • 네이버 포스트 아이콘
  • 인스타그램 아이콘
  • 페이스북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