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진오의 한국현재사
역사학자가 마주한 오늘이라는 순간
  • 지은이
  • 발행일
  • 브랜드명
  • 페이지
  • 정가
  • ISBN
  • 주진오
  • 2021.11.03
  • 추수밭
  • 360쪽
  • 18,000
  • 9791155401934
도서 소개
첨예한 이슈가 떠오를 때마다 기자들이 가장 먼저 찾는 역사학자가 있다. 한국의 대표적인 현실 참여 역사학자 주진오 교수는 오래전부터 주요 현안마다 빠짐없이 목소리를 내왔다. SNS, 신문 칼럼, 인터뷰, 방송 출연 등을 마다하지 않으며 그는 대중들과의 소통에 있어 항상 최전선에 있어왔다. 《주진오의 한국현재사》는 바로 그러한 주진오 교수의 생각과 실천이 담긴 역사에세이로, 지난 30여 년간 저자가 꾸준히 ‘현재’의 문제와 마주하며 소통해온 기록이자 그의 첫 번째 대중교양서다.
목차

들어가는 글: ‘현재’를 기록하고 살아가는 역사학자의 기준

1장 사람의 역사
독립운동가들의 ‘영웅화’보다 중요한 것 _안중근과 이봉창의 평범하게 비범한 삶
결과를 따질 것인가, 인생 전체를 평가할 것인가 _서재필과 윤치호, 운명을 바꾼 그들의 선택
독립운동의 물줄기를 가른 형제의 난 _이승만은 살아남고 박용만은 잊힌 이유
서재필은 독립운동을 대표할 수 있는가? _서재필의 업적과 관련한 역사지식 바로잡기
박정희 대통령을 어떻게 기억할 것인가? _반성 없는 일방적 찬양에 반대하며
역사의 법정에는 시효도, 사면도 없다 _전두환에 대한 심판이 끝나지 않은 이유
희생을 치르며 더욱 타오른 민주화의 열망 _박종철과 이한열이 일으킨 6월 항쟁
힘들지만 의연하게, 비판을 넘어 책임으로 _정치인 노무현이 걸었던 길을 회상하며
정부의 통솔력보다는 ‘직접민주주의’를 믿는다 _촛불혁명으로 집권한 문재인 정부를 생각하며

2장 만들어가는 역사
사료 비판 없는 역사는 신화에 불과하다 _역사학자가 제기하는 한국사 ‘팩트체크’
대한제국과 고종은 우리에게 무엇이었나? _자생적 근대화의 역사가 중요한 이유
역사를 ‘추앙하기’보다 ‘만들어가기’ 위하여 _이승만의 국적 논쟁과 건국절 논란
전쟁에 짓밟힌 ‘여성’이라는 이름으로 _‘위안부’ 피해자들의 명예회복을 위하여
‘학문의 자유’가 피해자의 권리보다 우선하는가? _‘제국의 위안부’ 사태에 대한 입장
철저한 반성 없는 용서와 화해는 기만이다 _바람직한 한일관계를 위하여
4ㆍ3은 제주만이 아닌 현대사의 비극이다 _제주 4ㆍ3 사건 70주년을 맞이하며
4ㆍ3이 일어나기 전 대만에서 벌어진 일 _대만 2ㆍ28 사건 70주년을 맞이하며
인생의 패배자라고 슬퍼하지 마라 _역사 속 여성들의 삶을 생각하며

3장 참여하는 역사
역사교과서를 거꾸로 돌리지 않으려면 _냉전을 넘어 통일을 지향하는 역사교육
역사교육을 진정 강화하고 싶다면 _정권의 입맛에 따라 바뀐 교육과정의 실상
누가 편향된 교과서를 쓰는가? _‘역사 공작’을 벌이는 뉴라이트의 실체
역사교과서를 수정하려는 교육부 장관 _‘역사교과서 국정화’ 프로젝트의 시작
유관순과 기독교가 역사교과서에서 빠져 있다? _국정교과서를 밀어붙이려는 꼼수
거짓말과 획책으로 내세운 ‘복면집필진들’ _터무니없는 지원으로 탄생한 엉망진창의 결과물
역사학자들의 교정을 공짜로 받는 정부 _국정교과서의 수많은 오류와 왜곡
“국정교과서는 폐기의 대상이고, 곧 그렇게 될 것이다” _‘역사교과서 국정화’ 프로젝트의 마지막
대한민국에서 역사교과서 집필자로 산다는 것은 _내가 역사교과서를 계속해서 쓰는 이유

4장 이어주는 역사
‘영광스러운 고립’보다 ‘고통스러운 소통’을 _SNS 시대에 필요한 인문학자의 태도
노동자를 ‘노동자’라 부르지 못하고 _‘근로자의 날’이 아닌 ‘노동절’을 기념하며
현충일을 기념하는 바람직한 방법 _나라를 지키고 민주주의를 지킨다는 것
역사콘텐츠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_재미와 고증을 모두 갖춘 역사드라마를 기대하며
영화 〈암살〉에서 만난 ‘백마 탄 장군’의 전설 _‘독립적’ 독립운동가 김경천 장군의 삶
당신이 ‘밀정’이라면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_경계에 선 인물 황옥이 던지는 질문
“찢어버리는 자도, 주워 모으는 자도 있어야 한다 ” _영화 〈남한산성〉이 놓친 최명길의 명대사
120여 년 전 모스크바에 휘날린 태극기의 감동 _조선 사절단의 여정을 따라, 러시아 여행기
코로나19 팬데믹에 대응하는 우리의 자세 _전염병의 역사가 주는 교훈

나오는 글: 다 하지 못한 연구실 밖의 이야기 


주석

책 속으로

들어가는 글
책에 수록된 글들은 언론에 기고했던 칼럼 일부와 페이스북에 썼던 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칼럼이야 청탁을 받고 쓴 글이지만, 페이스북의 글들은 제 마음의 울림에 따라 올렸던 것입니다. 부탁을 받은 것도, 원고료를 받는 것도 아니니 하고 싶은 말을 마음껏 내놓는 공간이 되었습니다. 그날그날의 생각을 기록하는 하나의 일기가 된 셈입니다. 게다가 ‘과거의 오늘’을 불러오는 기능을 가진 이 새로운 일기장은 좋은 데이터베이스가 되기도 했습니다. 그렇게 10년 동안 썼던 글이 제법 많아져서, 책에 넣을 내용을 고르느라 애를 먹었습니다.
글을 쓰고 올리는 동안 페이스북 친구도 많아졌고, 저를 팔로우하시는 분들까지 합쳐서 거의 2만 명에 가까워졌습니다. 페이스북에 올리는 저의 글을 모든 분들이 읽지는 않겠지만, 어떤 글에는 ‘좋아요’가 수천 개씩 달리기도 합니다. 아무 대가 없이 저의 생각과 지식을 공유하는 분들이 많다는 것은 좋은 일이지요. 거꾸로 저 역시 페친들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우고 있으니 말입니다. 이 책의 제목과 표지도 페친 여러분들의 집단지성으로 결정한 것입니다. 이것이야말로 공감과 소통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학자는 논문으로 말해야 한다는 말을 수도 없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학자는 자신이 살아가는 시대, 즉 오늘의 역사에 대해서도 발언하고 소통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책의 제목을 ‘주진오의 한국현재사’로 정한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지금 여기 한국에서 벌어지는 ‘현재적’ 문제를 역사학자의 시각을 가지고 풀어냈다는 의미라고 할 수 있습니다.
-7~8쪽

서재필은 독립운동을 대표할 수 있는가?
우리는 역사 속에서 얼마든지 편안하게 살 수 있었는데도 ‘무모하게’ 항일투쟁을 전개해온 사람들을 보게 됩니다. 반면에 한때 민족을 위한 태도를 견지했다가 후에 변절해버린 사람들도 보게 됩니다. 그 가운데는 인간의 한계를 초월하는 고문과 탄압으로 인해 그 전에 이룩했던 모든 성과를 무로 돌린 채 준엄한 역사적 심판을 받았던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서재필의 경우 조선인으로 살아갔다면 과연 어느 쪽에 속했을까요? 안전지대에서 강대국 시민으로 보호를 받으며 살면서 특별한 과오를 범하지 않았으면 나중에 존경받는 인물이 될 수 있는 것일까요? 그렇다면 지하에서 그렇게 하지 못한 것을 후회할 분들이 너무도 많지 않을까요? 정부가 순국선열 유해를 모셔오는 이유는 한 인간이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나라를 위해 삶을 살았을 때 언젠가는 역사에 길이 남을 수 있다는 것을 국민에게 보여주기 위해서가 아니겠습니까? 따라서 거기에는 확실한 원칙과 우선순위가 있어야만 하는 것입니다.
-46~47쪽

박정희 대통령을 어떻게 기억할 것인가?
박정희기념관 문제에 대응했을 당시의 저는 미국 하버드대학에서 1년을 ‘방문학자’로, 또 1년을 오스틴의 텍사스대학에서 강의로 도합 2년을 보내고 귀국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시점이었습니다. 사실 저에게 대통령이란 국민학생 시절부터 대학생을 거쳐 군에서 제대한 직후까지 박정희밖에 없었습니다. 저는 운동권 학생도 아니었고 특별히 고난과 탄압을 받은 적도 없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친일과 좌익활동, 독재와 인권탄압 그리고 파시즘적 문화압살에 이르기까지 우리 현대사를 망가뜨린 장본인이 박정희라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텍사스에 있는 동안 박정희기념관에 200억 원의 국고를 지원한다는 기사를 보고 용납하기 어려웠습니다.
더욱이 저는 학자들, 그중에서도 역사학자들이 이 문제에 대해 침묵하고 있는 것이 의아했습니다. 귀국하자마자 역사비평 편집위원회에 이 문제를 제기했더니 저에게 직접 나서서 대응해 보라고 했습니다. 저는 순진한 마음에 덜컥 맡아버리고 말았습니다. 결국 ‘박정희기념관 건립 및 국고 지원을 반대하는 역사학자 모임’이 꾸려졌고 저는 실무위원장을 맡았습니다. 이 모임은 원로 교수님들을 비롯하여 역사학자, 역사교사 2천여 명이 참여하는 큰 집단이 됐습니다.
-58~59쪽

역사의 법정에는 시효도, 사면도 없다
전두환은 분명히 내란죄로 사형을 선고받았던 인물입니다. 그런데 제대로 된 반성과 사죄도 하지 않았던 그를 쉽게 사면해주고 말았습니다. 역사의 심판을 어정쩡하게 하고 넘어가니, 이런 역사의 죄인들이 국민들을 우습게 알고 망언을 함부로 떠들고 있는 것 아닐까요? 전두환은 자신이 광주 시민들을 향한 발포명령을 내린 적이 없다고 계속 억지를 늘어놓고 있습니다. 권한만 무제한 행사하고, 책임은 지지 않는 전형적인 모습입니다.
이와 관련해 JTBC 뉴스룸 〈팩트체크〉에서 저에게 인터뷰를 요청했습니다. 방송에 나간 인터뷰를 다시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군대에서 아무 명령도 없이 발포가 이루어졌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만약에 그런 일이 벌어졌다면, 현장에서 발포명령을 내린 자에게 당연히 책임을 물어 엄중한 처벌을 했어야 한다. 그런데 오히려 훈장까지 주었다는 것은 그들이 잘했다고 칭찬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당시 최고 실권자였던 전두환에게 당연히 최종 책임이 있는 것이다.”
-63~64쪽

대한제국과 고종은 우리에게 무엇이었나?
아관파천 이후 척사론자들의 요구에도 단발령의 취소를 거부했고 대한제국 수립 후에는 대신들의 단발을 강요하기까지 했던, 그리고 과거제의 부활과 연좌제의 재도입을 주장하는 보수 세력의 요구에 끝까지 응하지 않았던 고종이 ‘성리학적 도학군주를 지향했다’고 하는 것은 고종의 의미를 철저하게 부정함으로써 식민지화의 필연성을 유도하려는 의도가 보입니다. 비록 실패했고 한계를 지니고 있었던 것은 사실이나 고종이 개명군주를 지향했다는 점은 인정해도 무방하다고 봅니다.
물론 고종의 한계와 대한제국의 개혁사업에 나타난 문제점들은 많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될 수밖에 없었던 원인을 반드시 고종 자신에게서만 찾을 것이 아니라 그렇게 될 수밖에 없도록 만들어간 당시 개화파 관료들의 문제도 함께 지적돼야 합니다. 김재호 교수는 “개화기 선각자들의 고투를 단지 외세에 부화해 권력을 장악하고자 하는 권력투쟁으로 폄하하고 있다”라고 비판합니다. 그러나 이같이 개화파에 대해 각별한 애정과 이해를 보여주는 김 교수라면 당연히 고종과 대한제국의 개혁사업에 대해서도 왕권 유지를 위한 것으로만 몰아붙여서는 안 될 것입니다.
-109~110쪽

역사를 ‘추앙하기’보다 ‘만들어가기’ 위하여
1919년 이후에 이승만이 국적 란에 ‘KOREA’라고 적기 시작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그럼 그 이유가 무엇이었을까요? 바로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수립되었기 때문입니다. 이승만은 대한민국 임시의정원에서 국무총리에 임명되었습니다. 참고로 대통령이라는 호칭은 스스로 만들어 부른 것입니다.
이때의 KOREA는 대한제국이 아니라 대한민국입니다. 그러니까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수립이 없었다면, 이승만이 한국인이라고 자처하는 일도 없었을지 모릅니다. 그랬다면 해방 이후 대한민국의 초대 대통령에 선출되는 일도 없었을 것입니다. 이승만이 임시정부가 수립된 날(1919년 4월 11일)을 대한민국이 시작된 날로 기념하려고 했던 이유가 바로 거기에 있습니다.
그러니까 이승만을 국부로 추앙하는 보수 세력들이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된 날을 ‘건국절’로 주장하는 것은 사실상 이승만을 부정하는 것입니다. 이승만 자신이 직접 1948년 취임선서에서 제헌국회부터 쓰이고 있던 단군기원을 쓰지 않고 ‘대한민국 30년’이라고 해서 문제가 되기까지 했으니 말입니다. 그러니까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국가로 인정하지 않는 것은, 이승만이 바라던 것도, 그를 계승하는 것도 아닙니다. 무엇보다 이는 대한민국 헌법의 정신을 정면으로 위배하는 것입니다.
-123~124쪽

인생의 패배자라고 슬퍼하지 마라
여성사를 강의하면서 더 많이 배운 사람은 강의를 하는 저 자신입니다. 그동안 진보적 역사학계의 한 귀퉁이에서 지배권력 집단의 억압과 차별에 대해 비판적 역사해석을 해왔지만, 정작 체제의 수혜자이며 어떤 이들에게는 가해자였다는 점에 대해 자성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나름대로 여성에 대한 이해가 있다고 자부해온 것이 처절하게 무너지는 날들이었습니다. 또한 가부장제라는 구조는 여성뿐 아니라 남성들에게조차 ‘거대한 감옥’이라는 인식을 갖게 됐습니다.
결국 한국여성사를 강의하는 것은 단지 여성의 입장에서 역사를 바라본다는 의미라기보다는 남성 자신을 위해서라도 궁극적으로 억압과 차별이 존재하지 않는 사회로 가야 한다는 생각을 확인시켜준 계기였습니다. 더욱이 여성의 입장에서 역사를 바라본다는 것은 역사학의 지평을 넓히는 작업이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반드시 여성이어야만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남성이 여성사를 강의하고 연구하게 되었을 때 따르는 효과도 크다고 봅니다. 이는 가부장제에 대한 비판이 나올 때마다 단지 ‘당신이 여자이기 때문에 내세울 수 있는 논리’라는 편견으로부터 벗어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81~182쪽

“국정교과서는 폐기의 대상이고, 곧 그렇게 될 것이다”
국정교과서가 시도하려는 역사왜곡 가운데 대표적인 것이 1948년 8월 15일을 ‘대한민국 수립’이라 표현한 것입니다. 이것은 당시 역사적 사실과도 다르고, 책을 봐도 자기부정적인 설명만을 확인할 수 있을 따름입니다. 국정교과서를 보면 단원의 제목은 ‘대한민국 수립’입니다. 그런데 첨부된 사진 자료에는 ‘대한민국 정부 수립 국민축하식’이라 쓰여 있어요. 대한민국은 임시정부가 수립된 1919년 4월 11일부터 시작됐고 이승만도 자신이 임시정부를 계승해 정식 정부를 수립했다는 ? 

저자 소개

주진오

2022년 2월로서 35년간 재직했던 상명대학교 역사콘텐츠학과 교수를 떠난다. 연세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석·박사학위를 받았다. 하버드대학에서 방문학자를, 텍사스 주립대학에서 방문교수를 지냈다. 역사콘텐츠라는 개념을 제시하고 학과 개편을 주도했으며, 남성 교수로서는 유일하게 ‘한국여성사’ 강의를 개설했다.
역사와 관련된 사회 이슈가 제기될 때마다, 언론과 SNS를 통해 대중의 눈높이에서 소통하는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그동안 검정 역사교과서를 대표하는 집필자로 활동해왔고 국정 역사교과서 저지의 선봉장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서울시교육청의 민주사회를 위한 역사교육위원장으로서 역사교육의 패러다임을 바꾸기 위해 노력했다.
코이카가 무상으로 지원하는 아프리카 DR콩고 국립박물관 건립사업의 총괄 PM을 맡았다. 2017년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관장으로 취임하여 3년간 일하면서, 역사학계와 시민사회의 비판을 받아왔던 상설전시를 전면 개편했다. 그리고 다양한 특별전시와 문화공연을 통해 박물관을 복합문화공간으로 탈바꿈시켰다.
주요 논문으로 〈19세기 후반 개화개혁론의 구조와 전개-독립협회를 중심으로〉, 〈갑오개혁의 새로운 이해〉 등이 있으며 공저로는 《한국여성사 깊이 읽기》, 《한국근대사 1》 등이 있다. 《주진오의 한국현재사》는 역사학자로서의 생각과 실천을 담아낸 대중교양서로, 지난 30여 년간 꾸준히 ‘현재’의 문제와 마주하며 소통해온 저자의 기록이자 역사에세이라 할 수 있다 

출판사 서평
CONTACT
주소
서울시 성동구 아차산로 17길 49, 1009호, 1010호(생각공장 데시앙플렉스)
TEL
02-546-4341
SNS
  • 블로그 아이콘
  • 네이버 포스트 아이콘
  • 인스타그램 아이콘
  • 페이스북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