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어바웃 콤부차
차근차근 실패 없는 내추럴 생콤부차 클래스
  • 지은이
  • 발행일
  • 브랜드명
  • 페이지
  • 정가
  • ISBN
  • 서형주
  • 2022.09.14
  • 청림Life
  • 192
  • 17,000원
  • 9791197914355
도서 소개
“콤부차 한번 만들어볼까요?”
유리병 안에 담긴 작은 우주, 홈메이드 콤부차의 모든 것!

콤부차는 오래된 역사를 지녔지만 최근 많은 셀럽들이 즐기는 모습이 포착되면서 주목받은 트렌디한 음료다. 다른 음료보다 칼로리가 낮고, 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유익균이 살아 있어 다이어트, 피부 미용에 효과적이다. 발효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새콤달콤한 콤부차 고유의 맛은 한 번 빠지면 헤어날 수 없이 매력적이고, 어떤 재료를 넣느냐에 따라 끝없이 변주할 수 있어 질릴 틈을 주지 않는 음료다. 국내에서도 점점 콤부차 시장이 확대되고 있으나, 이미 하나의 음료군으로 정착한 해외에 비해서 생콤부차 발효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찾기는 힘들었다. 이 책은 콤부차에 흥미가 있고, 직접 발효를 해보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국내 최초 콤부차 가이드북’이다.

“콤부차 만들기 참 쉽다!”
전문가의 노하우로 실패 없이 나만의 생콤부차 만들기

‘슬로운 스튜디오’는 클래스와 시음회, 독자적인 레시피로 콤부차를 알리고 가장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해온 티하우스다. 입문자를 위한 클래스부터 카페와 레스토랑 컨설팅까지 수많은 온·오프라인 콤부차 클래스를 진행한 ‘슬로운 스튜디오’의 노하우와 함께라면 초보자도 실패하지 않고 콤부차 발효에 성공할 수 있다. 이 책은 친절한 예시와 사진을 수록하여 콤부차 발효의 원리부터 심화까지 차근차근 따라갈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 어떠한 첨가물 없이 천연 재료만으로 맛과 색을 내는 콤부차 레시피부터 스무디, 셔벗, 요거트 등의 디저트 레시피까지 콤부차 베리에이션의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주는 41가지 레시피를 수록했다. 어느 정도 발효 경험이 쌓이면 참고할 수 있도록 산미와 탄산감 조절법, 대량 생산을 위한 발효법 등 고급 과정도 함께 준비했다. 마지막으로 나만의 테이스팅 노트를 채우는 과정은 콤부차의 다양한 풍미를 깊이 느낄 수 있는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할 것이다. 
목차

서문

Chapter 1 당신의 첫 콤부차

필요한 도구 알아보기
콤부차란 무엇일까?
콤부차의 구성 요소
콤부차에 관한 네 가지 오해

Chapter 2 콤부차 발효의 모든 것

콤부차 만들기: 1차 발효
1차 발효가 끝난 콤부차를 활용하는 방법
스코비를 보관하는 방법
스코비 호텔 관리&활용법
탄산이 강한 콤부차로 만들기: 2차 발효
콤부차 맛을 조절하는 방법
콤부차를 맛있게 마시는 방법
콤부차를 만들고 보관할 때 주의할 사항

Chapter 3 슬로운 콤부차 레시피

Step 1 손쉽게 콤부차 만들기
백차 콤부차
녹차 콤부차
홍차 콤부차
우롱차 콤부차
흑차 콤부차

Step 2 색다른 콤부차 만들기
히비스커스 콤부차
루이보스 콤부차
커피 콤부차
코코넛 콤부차
준 콤부차
인삼 콤부차
이지 콤부 식초
아이스 콤부차

Step 3 다채로운 콤부차 만들기
생로즈마리 콤부차
레몬 진저 콤부차(강한 탄산)
레몬 진저 콤부차(라이트 탄산)
로즈 스트로베리 콤부차
카모마일 콤부차
블루멜로우 콤부차
라벤더 콤부차
포도 콤부차
파인애플 민트 콤부차
블루베리 콤부차
무화과 콤부차
키위 콤부차
토마토 바질 콤부차
토마토 바질 콤부차 에이드
복숭아 콤부차
당근 콤부차

Step 4 다양한 콤부차 베리에이션
샹그리아 콤부차
선셋 콤부차
골드 콤부차
스파이시 콤부차
콤부 하이볼

Step 5 스코비를 활용하기
코코넛 망고 스무디
그린 스코비 스무디
스코비펄
건조 스코비포
스코비 팝시클
딸기 스코비 셔벗
콤부 그릭 요거트

Chapter 4 실패 없이 완성하는 콤부차의 모든 것
콤부차 발효의 심화 과정
산미 조절법
탄산감 조절법
나만의 테이스팅 노트 작성하기
테이스팅 노트 작성하며 관능 검사하기  

책 속으로
한 번 배우면 평생 만들어먹는 생콤부차의 매력
몸과 마음이 가벼워지는 콤부차 습관의 시작!

시중에 액상, 가루 등 다양한 타입의 콤부차가 판매되고 있지만, 진짜 유익균이 살아 있는 제품은 과연 얼마나 될까? 생콤부차는 직접 발효해보면 미생물의 확실한 존재감을 느낄 수 있다. 효모에게 먹이를 주고, 스코비를 돌보아야 맛있는 콤부차를 만들어주므로 마치 살아 있는 생명체를 키우는 것 같은 기분이 든다. 스스로 만든 생콤부차를 마셨을 때 체감할 수 있는 건강적인 효능은 생콤부차와 아닌 것들의 차이를 실감나게 해준다. 콤부차는 원리를 이해하면 계속해서 만들 수 있는 아주 경제적인 음료다. 또 과일, 채소, 꽃, 허브 등의 재료를 블렌딩하여 무궁무진하게 변주하고, 산도와 탄산감을 조절하여 나만의 레시피를 찾아가는 재미가 쏠쏠하다. 콤부차에 대한 모든 것을 담은 《올 어바웃 콤부차》와 함께 홈메이드 콤부차를 만들고 키우는 재미를 만나보자.

차근차근 단계별 완벽 발효 가이드
이 책은 초보자도 어렵지 않게 발효의 문턱을 넘을 수 있도록 친절한 설명과 쉬운 예시로 설명한다. 또 풍부한 사진, 일러스트, 표 등의 이미지를 수록해 확실한 이해를 돕는다. 콤부차가 차를 발효하는 것이니만큼 기본적인 차에 관한 설명과 차와 당의 종류에 따라 일어나는 맛의 변화, 초보자에게 가장 적합한 재료나 방법은 무엇인지 등등 수강생들이 가장 많이 궁금해 하는 모든 것을 담았다.

과일, 채소, 꽃, 허브로 만드는 콤부차 베리에이션 레시피 41가지
난이도와 넣는 재료에 따라 5가지 스텝으로 나눈 레시피를 담았다. 먼저 백차, 녹차 등 6대 다류로 만드는 콤부차 레시피를 통해 다양한 베리에이션의 밑바탕이 되는 베이스 콤부차를 알려준다. 그 다음에 클래스에서 가장 반응이 좋았던 과일, 채소, 꽃, 허브를 첨가한 레시피와 칵테일처럼 다양한 색감을 내고 알코올을 추가할 수 있는 레시피를 배운다. 각 레시피에는 맛의 특징, 재료의 보관법, 주의 사항 등 알아두면 좋은 팁을 함께 수록했다. 또 콤부차를 발효하다보면 늘어나는 스코비를 활용할 수 있는 레시피도 놓치지 않았다.

더 알아두면 좋은 콤부차의 A to Z
이 책은 초보자를 위한 기초적인 정보뿐만 아니라 콤부차 발효 경험이 쌓이면 반드시 궁금해지는 심화 과정을 함께 수록했다. 장기 보관법, 적정 온도, 대량 발효법, 산미와 탄산감 조절법, 보관할 때의 주의 사항과 곰팡이의 예시 사진 등을 담았다. 심화 과정은 저자의 풍부한 발효 경험에서 비롯한 소중한 정보들로, 콤부차를 발효할 때 헷갈리는 다양한 상황에서 독자의 궁금증을 시원하게 해결해줄 것이다.

나만의 테이스팅 노트를 채우기
마지막으로 콤부차의 다양한 맛을 구체적으로 느끼고 기록할 수 있도록 슬로운 스튜디오만의 테이스팅 노트 작성법을 수록했다. 테이스팅 노트에는 차의 종류, 물의 온도, 우리는 시간, 맛과 향 등 상세한 정보를 기록하므로 다음 레시피에 참고하거나 비슷한 맛을 만들 수 있다. 나만의 테이스팅 노트를 작성하며 감각의 범위를 넓히고, 내가 만든 콤부차에서 다양한 맛과 향을 찾아보자. 
저자 소개
10년 넘게 디자이너로 일하다 번아웃이 왔다. 몸도 마음도 지쳐 있던 시기에 우연히 콤부차를 알게 되면서 인생이 달라지기 시작했다. 느림의 미학으로 불리는 발효의 시간을 경험한 이후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 속에서 나만의 속도를 찾게 되었다. 늘 바삐 움직이는 현대인에게 “조금 천천히 가도 괜찮아(Slow down)” 하고 위로를 건네고자 ‘슬로운(Slown)’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하며 콤부차를 만들고 있다. 현재 종로구에 위치한 ‘슬로운 스튜디오’에서 클래스 및 시음회를 통해 수강생들과 소통하고 있으며, 클래스101에서 시공간의 한계를 뛰어넘어 콤부차의 매력을 전하고 있다. 궁극적으로 다양한 예술 분야와의 컬래버레이션으로 발효와 차의 세계를 더욱 널리 알리고자 한다.

홈페이지 : https://slown.kr/
인스타그램 : @slown.studio
출판사 서평
CONTACT
주소
서울시 성동구 아차산로 17길 49, 1009호, 1010호(생각공장 데시앙플렉스)
TEL
02-546-4341
SNS
  • 블로그 아이콘
  • 네이버 포스트 아이콘
  • 인스타그램 아이콘
  • 페이스북 아이콘